Skip Navigation Links 좋아요맘 > 좋은 부모 되는 팁 > 좋은 부모 되는 팁

좋은 부모 되는 팁

  • 교실 안과 밖, 사례별 수학 학습 클리닉

    우리 아이는 선천적으로 수학을 못해요

    흔히들 수학을 잘하면 머리가 좋아서라고 말한다. 반대로 수학을 잘 못하면 아빠, 엄마를 닮아서 그렇다는 둥 그게 왜 내 탓이냐는 둥 옥신각신하면서 뜬금없는 유전자 논쟁이 벌어지곤 한다. 하지만 그건 잘못된 생각이다. 수학은 선천적인 재능보다는 후천적인 환경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아이의 수학적인 지능은 타고나는 부분과 후천적으로 만들어지는 부분이 크다고 봐야 한다. 아이가 재능을 갖고 태어났는지 아닌지, 그게 누구 책임인지 따지고 있을 시간에 수학 과목의 특성에 맞게 수학적인 힘을 기를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어떻게 만들어줄 것인가를 고민하는 편이 훨씬 낫다.
  • 진득하게 공부하질 않아요

    초등학생은 수도사가 아니다.
    수학은 시간을 무조건 많이 투자한다고 해서 실력이 향상되는 과목이 아니다. 오히려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해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집중력에 대한 엄마의 높은 기대치와 아이의 현실은 꾸짖음과 집중력 저하의 악순환을 야기한다.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먼저 공부를 시작할 때는 많이 집중하지 않아도 되는 쉬운 문제를 두세 개 풀게 한다. 그리고 나서 집중력을 요하는 문제를 15분 동안 몰두해서 풀어내게 한다. 그 다음에는 다시 좀 더 쉬운 문제를 조금 더 풀고 마무리하는 것이다. 이는 집중력이 최고에 달했을 때 생기는 자발적 문제해결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한 과정을 기억에 오래 남게 하는 방법이다. 아무리 좋은 집중력 활동이라도 일회성으로 끝나면 의미가 없다는 사실에 주의해서 일주일에 몇 번을 한다든지, 하루에 몇 분을 한다든지 등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서 반드시 지키게 해야 한다. 공부든 활동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교과서가 중요한가요?

    교과서에는 개념의 정석이 담겨 있다.
    참고서나 문제집을 술술 푸는 아이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개념이나 원리를 묻는 문제, 또는 문장형 활용 문제를 잘 틀린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교과서 중심의 학습이다. 해당 교육과정과 그 목표가 가장 충실하게 반영된 책은 교과서이지 참고서가 아니다. 우선 교과서의 ‘활동’ 코너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참고서는 이미 내려버린 결론을 중시하지만, 현행 교과서는 결론을 찾아가는 과정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과정이 충실하게, 다양하게 방법론으로 설명되어 있는 책 역시 교과서밖에 없다. 대충 안다고 넘어가는 숱한 원리와 개념들이 아이의 기초 실력을 갉아먹고, 이러한 불안 요소가 언젠가는 반드시 실력과 결과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다. 그런면에서 가장 의미 있는 학습 도구는 바로 교과서다.
  • 문제를 대충 풀어요

    사소한 공부 습관부터 바꿔줘라.
    수학 문제를 보면 곧바로 덤벼들어 후다닥 풀어버리는 아이들이 있다. 좀더 생각해봐야 하는 복잡한 문제나 문장제 문제를 봐도 이런 태도는 마찬가지인데, 그 결과가 그리 좋을리 없다. 이는 몇가지 이유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첫째는 문제 자체를 꼼꼼하게 읽지않기 때문이다. 이는 공부를 대충대충하는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둘째는 문제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체로 문장제 문제에서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 셋째는 문제 풀이 과정이 산만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기껏 풀이 과정을 잘 써놓고도 답을 틀리게 기재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계산이 복잡해지고 풀이과정이 길어지면서 실수가 생길 여지가 더욱 많아지므로,문제를 일목요연하고도 간결하게 푸는 습관을 또다른 실수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풀이 과정을 깨끗하게 정리해가며 문제를 푸는 습관을 기르는 데 필수적인 방법은 연습장을 항상 곁에 두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출처 : 우리 아이 수학을 부탁해(예담프렌드)

의견나누기 육아팁을 본 후 감상을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10분께 <민성원의 초등 엄마 물음표>를 선물드립니다
~2019.10.27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300 byte등록

댓글 ( 9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