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Links 좋아요맘 > 좋은 부모 되는 팁 > 좋은 부모 되는 팁

좋은 부모 되는 팁

  • 하루 5분 굿나잇 스토리

    아이는 엄마 아빠의 사랑 속 잠듭니다

    매일 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일은 참 행복하지만 때로 고역스럽습니다. 빨리 재우고 쉬고 싶은데 아이는 자꾸만 잠자리를 박차고 나가 다른 책을 골라 오며 잠드는 시간을 계속해서 미루지요. 삶의 가치나 정서적 안정감 전달, 호기심과 상상력 자극 등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줄 때 찾아오는 여러 가지 이점을 잘 알기에 부모로서는 이야기를 육아에 잘 활용해보고 싶지만 매일매일 책 읽어주는 것이 쉽지만은 않아요. 하지만 머리맡에서 한껏 누렸던 엄마 아빠의 목소리는 아이의 가슴에 평생 남습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던 기억은 모든 부모의 가슴에 평생 그리움으로 남습니다. 그러니 부디 이 시간을 아이와 함께 온전히 행복하게 누리세요. 아이가 가장 원하는 것은 재미있는 이야기보다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시간 그 자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 굿나잇 스토리로 마음을 성장시켜주세요

    만 3세까지를 애착형성의 적기로 보고 이때까지 아이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합니다. 하지만 맨 처음 부모가 되어 아직 서툰 초보맘들에게 이 시기는 전쟁과도 같이 흘러가므로 실제로는 아이의 정서를 챙기는 데 온전히 마음을 쏟지 못합니다. 그래서 많은 엄마들이 자신이 부족해서 아이가 불안정한 정서를 갖게 되었다는 자책감을 안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만 4세가 지나며 아이가 말을 배우고 차츰 소통의 폭이 넓어지면서 아이의 불안한 마음을 보듬어줄 수 있는 기회들이 찾아오며, 그중 하나가 바로 잠들기 전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간입니다. 쉽게 잠들지 못하는 아이들은 심리적 불안감이 높거나 낮 동안의 각성 상태가 좀처럼 떨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때 엄마 아빠의 다정한 목소리는 그 무엇보다 효과적인 심리적 안정제가 되어줍니다. 이제 좀처럼 잠들지 못하는 아이를 빨리 자라고 다그치기보다 하루 한 편의 짧은 굿나잇스토리를 들려주고 대화를 나누면서 오늘 하루 아이의 마음이 어땠는지 살펴봐주면 어떨까요.
  • 이렇게 읽어주세요 1

    아이가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스스로 고르게 해주세요. 뭘 고를까 망설인다면 지금 아이의 마음 풍경에 맞는 이야기를 추천해주세요. 오늘 있었던 일들과 연관된 이야기도 좋겠죠. 때로는 제목만 읽어줘도 잘 고를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읽기 전에는 먼저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며 어떤 이야기일지 상상해보세요. 상상했던 이야기와 비슷하건 다르건 집중도가 훨씬 높아지니까요. 또 상상했던 이야기와 비슷한 이야기도 찾아보세요. 책을 읽어줄 때 너무 가르치려고 하지 마세요. 그래도 꼭 알려주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면 대화식으로 풀어보세요. 교훈을 주입하려고 하면 아이는 금방 싫증을 낸답니다. 머리맡 책 읽기 시간이 너무 길어지지 않게 시간을 정해보세요. 하루에 5~10분 정도로 짧게 책 읽는 시간을 갖고, 끝날 땐 아이에게 “사랑해, 잘자~”하고 인사해주세요. 아이는 엄마의 사랑을 듬뿍 느끼며 새근새근 잠들거에요.
  • 이렇게 읽어주세요 2

    좀 더 재미있게 읽어주고 싶으면 이렇게 해보세요. - 웬만하면 아이와 단둘이 있을 때 읽어주세요. 몰입하기 좋아요. - 대사를 읽을 때는 그 캐릭터가 되어 연기하듯이 읽어주세요. - 단어와 문장 사이에 부모님 마음대로 의성어, 의태어를 넣어보세요. - 아이가 유독 재미있어 하는 대목에서 천천히, 충분히 누리세요. 그리고 그날의 이야기로 아이와 간단한 대화를 나눠보세요. 이 시간을 통해 아이는 하루 동안 있었던 일, 느꼈던 감정을 자연스럽게 털어놓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엉뚱하고 기상천외하고 때로는 감동적인 한마디에 오히려 부모님이 더 큰 위로를 받게 될지도 몰라요. 직접 읽어주기 힘든 날에는 이야기 음원을 활용해보세요. 아이에게 가장 좋은 건 엄마 아빠의 목소리지만 너무 바쁘거나 정말 지친 날이 있을 거에요. 그럴 때는 아이를 옆에 눕히고 이야기 음원을 통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들으며 하루를 정리해보세요. 익숙한 이야기 속에서 잊고 지내온 삶의 가치를 새삼스레 발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게 될 거에요.

    *출처 : 하루 5분 굿나잇스토리(예담프렌드)

의견나누기 육아팁을 본 후 감상을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10분께 <영재는 과학이다>를 선물드립니다
~2019.9.1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300 byte등록

댓글 ( 7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