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Links 좋아요맘 > 좋은 부모 되는 팁 > 좋은 부모 되는 팁

좋은 부모 되는 팁

  • 뇌 발달에도 ‘결정적 시기’가 있다

    경험 없이 뇌는 완성되지 않는다

    생후 3년간의 경험은 뇌 발달의 75% 이상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로, 이때 경험이 차단되면 뇌의 가지치기에 의해 사용되지 않는 시냅스는 약화되고 사멸된다.인간의 뇌는 매우 유연한 기관이라서 경험이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에 따라 발달하기도 하고 퇴보하기로 한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그 어떤 시기보다 생후 3년 동안 아기가 긍정적이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 오감을 자극하라

    효율적인 뇌를 만들려면 0~3세 때 모든 뇌가 골고루 왕성하게 발달하도록 도와야 한다. 어느 한쪽으로 편중된 자극은 뇌 발달에 좋지 않다. 그럼에도 많은 부모가 아이들에게 한글과 영어 공부를 무리하게 시킨다든지, 책을 많이 읽힌다든지, 학습 비디오를 과다하게 보여주는 등 일방적이고 한쪽으로 치우친 학습 자극만 주고 있다. 이런 편중된 자극은 아이의 뇌 발달에 득이 될 것이 없다. 가급적 시각과 촉각, 후각, 청각, 미각 등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경험과 학습을 시켜야 한다. 또 하나 명심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오감을 이용해 주변을 탐색하는 아이에게 사사건건 관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많은 부모가 아이를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 혹은 답답한 마음에 이것저것 아이를 가르치려 드는데, 이러한 양육 태도는 아이의 주체성과 주도성을 해치고, 자신이 원치 않은 것을 해야 하기 때문에 좌절감까지도 느끼게 한다. 또한 부모가 아이의 탐색을 방해할 경우 세상을 배우는 학습을 따분한 것으로 여겨 수동적인 학습 패턴을 가질 수 있다. 한마디로 부모의 지나친 관심은 아이의 뇌 발달에 방해가 되므로, 설령 아이의 행동이 단순히 말썽을 부리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저지하지 말자.
  • 많이 만져라, 그러면 뇌가 똑똑해진다

    접촉이 아기의 성장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 입증되면서 선진국에서는 이를 미숙사 치료에 활용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아기 마사지’다. 아기 마사지는 미숙아 뿐만 아니라 열 달을 채우고 태어난 신생아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 부모와 빨리 접촉을 한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전반적으로 발달 상태도 좋고 아기와 아기를 돌보는 사람 사이에 형성되는 친밀한 유대감, 즉 애착관계도 높은 것으로 나왔다. 부모가 매일 마사지를 해주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가 적고 덜 불안해하며 숙면을 취하고 집중력이 높고 명랑하다. 이렇듯 아기 마사지는 신체발달과 뇌 발달, 정서발달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특히 뇌 발달에 중요한 자극이 된다. 특히 생후 3년 동안의 피부 접촉은 아기의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때 미흡한 접촉으로 인해 신체발달과 뇌 발달, 정서발달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후에 아무리 노력해도 잘 회복되지 않는다. 따라서 안아주든 보듬어주든 마사지를 하든 생후 3년간, 아니 적어도 생후 1년간은 아기와의 피부 접촉의 양을 늘려야 한다. 그것이 아기를 신체적으로, 정신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키우는 최고의 양육법이다.
  • 뇌의 커플링

    사람은 걸을 때 뇌가 조정하는 대로 팔과 다리의 근육을 연속적으로 움직인다. 이렇게 여러 근육을 조정할 줄 알아야 능숙하게 걸을 수 있으나 아기의 뇌에게 이 작업은 매우 복잡하고 어렵다. 그래서 아기의 뇌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팔과 다리를 같이 움직이도록 명령을 내린다.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한 것으로, 이를 ‘뇌의 커플링’이라고 한다. 이러한 뇌의 커플링 때문에 아기는 걸을 때 성인과 달리 팔과 다리를 연속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양손을 위로 치켜든 상태에서 걷는데, 얼핏 보기에 뇌의 기능이 퇴보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도 그럴 것이 아기들은 걸음마를 익히기 전 양손을 다 쓰는 과정을 거쳐 한쪽 손을 더 잘 쓰는 단계에서 양손을 다쓰는 단계로 퇴보를 한다. 즉, 뇌는 걷기라는 복잡하고 새로운 기술을 터득하기 위해 한쪽 손을 더 잘 쓰는 단계에서 양손을 다 쓰는 단계로 일시적으로 퇴보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시적인 퇴보 현상은 일단 걷기에 능숙해지면 사라지고, 다시 한쪽 손을 더 잘 사용하는 단계로 돌아온다.

    *출처 : 뇌를 살리는 부모 뇌를 망치는 부모(예담프렌드)
의견나누기 육아팁을 본 후 감상을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10분께 <우리 아이 괜찮아요>를 선물드립니다
~2019.7.21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300 byte등록

댓글 ( 10개 )